fnctId=departmentIntro,fnctNo=1599
CHS1101 | 보육학개론(Introduction of Child Care) |
---|---|
보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내용을 학습하여 보육전문가로서 올바른 태도와 철학을 형성하고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보육 전반에 걸친 내용을 탐색한다. |
CHS1201 | 아동상담(Child Therapy) |
---|---|
아동문제의 심각성이 부각되는 현실에서 본 과목을 통해 아동상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아동상담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해 고찰한다. 이를 통해 부적응 아동을 다양한 각도로 이해하고, 아동의 부적응에 따라 효과적으로 접근하며 필요시 부모상담과 지역사회에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도모한다. 구체적으로, 아동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 아동 상담의 진행과정, 주요 상담기법 및 전략을 탐색한다. |
CHS1212 | 영유아발달(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
---|---|
영유아기 발달의 기본지식을 배우는데 목적이 있으며, 영아기와 유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 등 각 발달영역의 특징을 알아본다. 이를 위해 발달영역별 특징을 소개하며, 영유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이후 아동기로 전환될 때 발생하는 변화를 이해하여 순조로운 적응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CHS1311 | 아동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hood Psychology) |
---|---|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이해를 증진 시키고 아동이 겪는 적응상의 문제와 사회 심리적 지원체계에 대해 토론한다. |
CHS2102 | 보육과정(Curriculum of Child Care) |
---|---|
영유아에게 최적의 발달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무엇을 지원하고 가르칠 것인가를 알아보고, 나아가 보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하게 보육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기른다. |
CHS2103 | 언어지도(Guidance to Children's Language) |
---|---|
영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기르기 위해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CHS2112 | 아동수학지도(Guidance of Children's Arithmetic(Problem Solving)) |
---|---|
유아수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관련된 이론을 근거로 유아의 수학적 능력 배양 방안에 대한 기초를 살펴보고, 유아수학 교수학습을 위한 내용과 실천방안과 보육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수학적 개념 및 교수학습 실천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
CHS2115 |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Learn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 |
---|---|
영유아교수방법(론)은 영유아 교육의 원리와 기본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영유아의 개별적인 차이를 존중하여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 개인적 요구와 흥미,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는 학습방법의 이해, 개별적 차이를 존중하는 영유아 상호작용방법을 알아본다. 또한 영유아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스스로 활동을 시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영유아 주도적인 학습이 되도록 지원하는 영유아 교수방법, 영아교수활동의 실제, 유아교수 활동의 실제를 알아본다. |
CHS2203 | 상담이론(Therapy Theories) |
---|---|
다양한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각 이론의 인간관, 성격에 대한 관점, 상담 과정의 특성 및 기법을 배운다. 상담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상담에 임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접근방법, 심리검사와 평가, 상담효과 검증,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상담에서의 윤리문제 등을 다룬다. |
CHS2205 | 부모교육론(Parent Education) |
---|---|
부모교육론은 좋은 부모됨의 의미와 특성을 학습하고, 아동전문가로서 부모의 입장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효과적인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지식과 기술, 아동전문가로서 부모를 교육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
CHS2206 | 가족관계(Family Relationships) |
---|---|
본 교과목에서는 변화와 다양성에 기초하여 가족의 의미, 가족가치관, 가족구조를 이해하고, 고유한 가족의 기능이 어떻게 유지되고 변화되는지를 고찰한다. 주요 가족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대의 부모자녀관계, 부부관계, 형제자매관계, 친인척관계를 분석한다. 또한 가족문제를 진단하여 가족의 잠재력과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체계에 대해 학습한다. |
CHS2209 | 특수아동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재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CHS2213 | 정신건강론(Introduction to Mental Health) |
---|---|
아동 정신병리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고 아동의 심리적 문제의 특성, 상관요인, 발달과정, 평가 등 주요 쟁점을 다루어 본다. |
CHS2314 | 가족심리학(Family Psychology) |
---|---|
가족심리학은 가족이 무엇이고, 가족연구는 어떻게 하며 가족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본다. 또한 가족가치관의 변화와 다양성을 다루고, 가족에 관한 발달적 조망과 성 역할과 성적 발달, 친밀한 관계의 형성과 배우자선택, 부모되기와 자녀양육, 가족문제와 해체에 이르기까지의 내용을 알아본다. |
CHS2402 | 아동산업의 이해(Introduction to Industry for Children) |
---|---|
현대사회에서 아동의 순조로운 성장과 발달을 위해 다변화된 산업 체계에서 아동과 관련된 시장의 발전 현황을 파악하고 시장별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다룬다. |
CHS2403 | 아동문화산업(Culture Industry for Children) |
---|---|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는 아동문화 산업의 발전과 현황을 파악하고, 분야별 특성과 문제점, 발전방향을 이해한다. |
CHS3107 | 아동과학지도(Guidance to Children's Science(Problem Solving)) |
---|---|
영유아가 일상적 경험과 자발적 참여를 통해 스스로 과학적 개념과 지식을 구성하고, 탐구하는 태도와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지원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
CHS3113 | 아동미술(Guidance of Children's Art(Capstone Design)) |
---|---|
다양한 예술영역 가운데 시각미술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과 원리를 이해하고 영유아기 미술 탐색과 표현 능력 및 심미감 발달 특성에 기초한 미술 교수 학습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영유아들을 위한 미술지도 능력을 기른다. |
CHS3114 | 아동음악(Guidance of Children's Music(Problem Solving)) |
---|---|
소리 탐색과 듣기, , 노래부르기, 악기 다루기, 음악감상하기 등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유아 음악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아의 연령과 발달에 맞는 환경 조성 및 생활주제별 교육활동과 교수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
CHS3116 | 아동동작(Guidance of Children's Movement(Problem Solving)) |
---|---|
기본동작, 동작의 구성요소 탐색 동작, 창의적 동작 등의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유아동작(신체활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아의 연령과 발달에 맞는 환경 조성 및 생활주제별 교육활동과 교수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
CHS3117 | 아동권리와 복지(Children's Right and Welfare) |
---|---|
1. 아동권리와 복지의 기본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2. 아동권리와 복지와 관련된 서비스, 행정, 정책, 관련법을 고찰한다. 3. 아동권리와 복지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고 대안과 방안을 모색한다. |
CHS3118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Observational Strategies for the Child Study) |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는 영유아 관찰과 관련한 기초적 지식 습득 및 행동의 여러 측면을 실제 상황에서 관찰하고, 이론적 지식을 응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다양한 관찰기법을 적용하여 실례를 다루어 본다. 실제로 관찰을 통해 수집하고 분석한 자료를 수업에서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예비보육교사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영유아를 탐색한다. |
CHS3207 | 놀이치료(Play Therapy) |
---|---|
놀이치료는 아동상담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접근방식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놀이치료의 철학적 배경, 이론모델, 실제 적용방법, 효과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구별되는 놀이치료의 접근방식을 이해하고, 놀이치료의 해석시 요구되는 전문적 지식을 습득한다. |
CHS3214 | 놀이지도(Practices of Child Play) |
---|---|
놀이지도는 영유아의 흥미, 욕구, 자율성을 존중하는 아동중심철학의 실현에 가치를 두는 교과목이다. 영유아의 생활이며 학습의 기본 형식인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이고 순환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놀이를 계획하고 놀이중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놀이이론과 발달 수준에 따른 영유아 놀이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 흥미 및 욕구에 적절한 놀이를 계획해 볼 것이다. 또한 영유아의 놀이상황을 관찰 및 기록하며 놀이에 적절히 개입하는 방법, 영유아가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상호작용방법을 알아본다. |
CHS3215 | 가족상담(Family Therapy) |
---|---|
가족상담의 철학적 배경과 발달 역사에 대해 고찰하며, 개인상담과 다른 특성과 상담효과에 대해 비교분석한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한 가족상담 모델의 인간관, 원리, 치료과정, 그리고 기법을 학습한다. 가족상담자가 지녀야할 역량, 지식, 기술, 윤리관에 대해 고찰하며, 가족상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 역량을 함양한다. |
CHS3216 |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 |
---|---|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습득하는 발달적 과정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인지기제의 개념을 학습한다. 또한 인지발달의 전통적 이론과 함께 최신이론인 인지신경과학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익힌다. |
CHS3217 | 사회정서발달(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
---|---|
사회적 유능성 증진을 위한 사회정서발달 관련 이론 및 관련요인을 알아보고, 적응/부적응과 관련된 사회정서발달 영역의 주요개념들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유능성을 발달시키는 개입방안을 알아본다. |
CHS3218 | 발달정신병리학(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
발달정신병리학적 관점은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 장애를 발달적 맥락에서 바라보면서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의 발달이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 청소년기의 주요 심리장애의 정의 및 특성, 원인과 경과, 그리고 진단방법과 중재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CHS3312 | 놀이치료 관찰실습(Observational Practicum for Play Therapy) |
---|---|
놀이치료 관찰 실습은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실습과정이다. 이 과정은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을 위한 필수적인 사전교육과정으로서, 놀이치료사의 역할과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실습을 완료한 자는 실습인정을 위해 실습장소와 일시, 실습내용 및 지도교수의 서명이 담긴 실습확인서를 받아두어야 한다. |
CHS3404 | 아동교육콘텐츠개발(Educational Contents Design for Young Children) |
---|---|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아동교육 콘테츠의 필요성과 관련이론 및 콘텐츠개발 실제를 다룬다. |
CHS3405 | 아동가족여가산업(Leisure Industry for Children and Family) |
---|---|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대사회에서 아동과 가족이 여가를 건전하게 향유함으로써 건강한 가족관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아동가족 여가산업의 발전과 전망을 다룬다. |
CHS4110 | 보육교사론(Teacher Education for ECEC(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
---|---|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 행복한 사회구성원이 됨으로써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알고 관련 능력을 함양한다. |
CHS4119 | 아동생활지도(Positive Guidance for Young Children) |
---|---|
아동생활지도는 아동이 바람직한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유능감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즉 아동생활지도에서는 아동의 좋은 습관, 바람직한 행동, 바른 가치관의 형성 및 건강한 성격 형성 등을 지도하는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사회적 유능감을 키우기 위한 사회적 기술과 자신 및 타인 이해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보육활동을 다룬다. 또한 아동이 보이는 적응의 어려움을 포함한 정서행동의 문제를 아동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를 위해 아동생활지도의 기초적 이론과 접근방법을 학습하며, 기본생활습관부터 부적응 행동까지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평가하여 아동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데 필요한 보육교사의 지식과 태도를 익힌다. 또한 아동의 부적응 행동의 원인과 행동 특성을 분석하고 부모와 연계한 적절한 지도방법을 모색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보육교사의 전략과 지도방법을 익힌다. |
CHS4214 |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
---|---|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정의하고 측정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주요 발달진단 도구들과 임상 및 상담 장면에서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심리검사들에 대해 학습한다. |
CHS4218 |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
---|---|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기본 철학, 절차 및 결과의 해석, 연구의 윤리 등에 대한 원리를 다루며, 연구논문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연구문제 선정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관련된 절차를 단계별로 학습하여 연구의 독자적 수행을 위한 기초능력을 습득한다. |
CHS4308 | 아동건강교육(Education for Children's Healthy Living) |
---|---|
아동건강교육은 영유아의 건강유지와 질병관리를 위하여 영유아의 건강교육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영유아의 건강한 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각 연령에 따른 아동의 건강상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아동의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 및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
CHS4312 |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Problem Solving)) |
---|---|
본 과정은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이 실습과정은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모두 포함해야하며, 실습을 완료한 자는 실습장소, 시간 및 슈퍼바이저의 서명이 담긴 실습확인서를 받아두어야 한다. 1) 초기 부모면접 실습 최소 2사례 2) 아동평가 실습 최소 2사례 3) 놀이치료 실습 최소 2사례 ? 각 사례 12회기 이상 (개별놀이치료 최소 1사례이상, 개별놀이치료는 주 1회 치료를 원칙으로 함) 4) 부모상담 및 교육 실습 최소 2사례 5) 기관현장실습 120시간 6) 슈퍼비전 및 평가; 1-4)의 실습에 대해서는 각각의 모든 과정은 보고 서 작성 및 임상 슈퍼바이저에 의한 슈퍼비전을 받아야 하며, 총 24 시간의 슈퍼비전 중 개별 슈퍼비전 최소 2회 이상이어야 한다. |
CHS4401 | 보육실습(Child Care Practicum(Capstone Design)) |
---|---|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행해야할 유용한 실습과정의 내용을 탐색하여,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다. |
CHS4406 | 영유아교재교구개발산업(Industry for Children's Materials) |
---|---|
영유아가 경험하는 멀티미디어를 포함한 교재교구 전반에 대한 개발 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교구 개발의 원리와 실제를 이해한다. |
CHS4411 | 보육현장실습(Child Care Field Practicum(Capstone Design)) |
---|---|
보육현장실습은 보육교사가 되고자 준비하는 학습자가 어린이집 현장에서 예비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혐해보는 과정이다. 보육현장실습은 국가자격인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과정일 뿐 아니라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보는 핵심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습자는 보육현장실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육현장에서 실행해야할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1. 보육현장실습의 목적, 의의, 법적 기준을 학습하고, 보육현장실습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2. 보육현장실습의 전체 과정을 이해하고, 보육현장실습생의 자세, 역할, 근무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